2024/12 4

Italy tour 12 - Uffizi gallery 5: Leonardo and Raphael

다음은 보게 된 그림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라파엘로의 그림이다. Andrea del Verrocchio와 그의 제자였던 Leonardo da Vinci가 함께 작업한 것으로 알려진 작품이 The Baptism of Christ 이다.  그리고 이 그림은 다빈치 첫그림이라고 한다. 예수가 세례를 받고 있는 모습을 그린 것이데, 스승이 그린 것에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일부를 덧칠하고 돕는 것이다. 이 그림은 둘 뿐이 아니라 보티첼리도 같이 그렸다고 한다. 무릎읋은 긴머리의 천사는 다빈치, 짦은 머리 천사는 보티첼리가 맡은 부분이라고 한다. 예수는 스승이 그렸는데, 자세가 뭔가 불편해 보인다. 예수의 경직된 자세는 그림 이론서를 보고 그린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레오나르도가 맡은 뺨 부위를 보면 천사의 볼이 튀..

In Denmark 2024.12.14

덴마크 학교의 가정통지문

안녕하십니까? 오랫만입니다. 1주일 만에 글을 올립니다. 이유는 모두들 짐작하시겠지만, 당연히 대통령이었던 사람의 계엄령 선포 때문입니다. 한국에 있는 국민들 마음이야 영상, SNS로도 충분히 접하고 있습니다. 해외에 있는 사람들 마음도 마찬가지 입니다. 한국말을 아는 사람이 많지 않으니 욕하기는 더 편하네요. 차이가 나는 것이 있다면 시차 때문에 감정선이 좀 달라진다는 겁니다.  자고 일어나면 한국 시간으로 대략 오후 4시이고유튜브를 틀면 뉴스가 쌓여 있습니다. 한국에서 저녁 8시 뉴스를 보고 있을 때가 이곳 기준으로 낮 12시. 한국보다 욕할 시간이 8시간이 많군요.  한국을 잘 알거나, 다녀온 외국인들이 주변 한국사람들에게 물어봅니다.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거야?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부끄..

In Denmark 2024.12.13

Italy tour 11 - Uffizi gallery 4, Botticelli collection

다음으로 보티첼리로 넘어간다. 역사와 예술도 에너지가 차오르다 어느 순간 임계점을 넘어 폭발하는 걸까. 수많은 역사적 사건과 발견, 예술작품들이 1440년대부터 1500년 초반까지 쏟아진 것이 역사 발전의 필연적인 과정이었는지, 우연한 과정들의 나비효과로 일어났는지 각자의 판단이지만, 인류사의 큰 변곡점이 만들어진 것은 맞는 것 같다.  1. Primavera   나는 어렸을 때  유명한 예술가 이름을 닌자거북이형제에게 배웠다. 그 중에 보티첼리가 없었던 것이 이상스럽긴 하다. 보티첼리는 또 피렌체 사람이라고 한다. 1445년 태어나 1510년 죽을 때까지 피렌체에 살았다고 한다. 르네상스의 대표적인 화가이기는 하지만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는 또 다른 궤적의 그림을 그렸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그림이 이..

연말 초등학교 연극을 보러가다

11월 후반이 되니 온 유럽은  크리스마스 준비에 흠뻑 빠져든 느낌입니다. 어디가나 Jule 이라는 크리스마스를 의미하는 단어가 들어가 있습니다. 심지어 마트에서 파는 고기에도 Jule 로 시작되는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특히 요즘 흐린 날이 지속되고 있고, 날도 짧아지고 있어서 더욱 크리스마스에 대한 사람들의 갈증도 더해지는 건가? 이런 생각도 듭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크리스마스 영화는 'love actually' 입니다. 그 안에 나오는 모든 등장인물을 좋아합니다. 그 영화에 나온 노래들도 즐겨듣는 곡입니다. 크리스마스 감성을 생각해 본적이 없었던 지난 20년 중에서 그나마 크리스마스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영화는 'love actually' 가 전부였습니다. 그리고 그 영화의 피날레에 해당하는 ..

In Denmark 2024.12.0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