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Denmark

덴마크 인터넷 3internet 신청기

오해 2024. 9. 8. 04:53
반응형


1. 인터넷 가입 필요성 

주거의 최소 조건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 일이 별로 없었습니다. 당연히 그랬겠죠? 우리는 숨쉬듯 태어난 순간부터 집에 살고 있었으니까요. 해외에서 호텔 같은 임시 숙소 생활은 논외지만 그곳에서 살기로 정한 순간 생각할 것이 많아지더군요. 

덴마크에 와서 집을 얻고, 가구와 조리기구를 들이고, 조명을 사고 나니 그때 비로소 생존할 수 있는 최소 여건이 만들어졌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다음 필요한 것이 무엇이었을까.

침대 없이 이불만 덮고, 식탁없이 종이상자에서 식사한 1주


그 다음에 생각난 것은 가정용 인터넷이었습니다. 가구, 생활용품 다음으로 필요한 것이 인터넷이라니... 

인터넷이 필요한 이유를 정리하니 그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첫째. 나는 시골, 야생이 아닌 도시 생활을 하고 있고, 처음 온 이 지역의 정보를 얻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해야 한다. 
둘째. 자료를 검색하다보니 2주 만에 100GB의 데이터를 써버렸다. (pre-paid usim 요금제가 싸지만 어쨌든 데이터는 많이 필요합니다.)
셋째. 데이터가 필요한 것은 나 뿐만 아니라 가족도 마찬가지다. 내 스마트폰 데이터 공유로 감당할 수 있는 속도, 양, 시간의 한계가 명확하다. 

넷째. 나는 아직 영화, netflix 등의 영상 컨텐츠를 보지도 않았다...

그래서 인터넷에 가입하기 위해  최소한의 전자증명 역할을 해주는 MitID 발급을 기다렸습니다. MitID가 발급되자 마자 인터넷 업체를 찾아나섰습니다. 

2. 가정용 인터넷 업체들과 선정시 고려 요소 

Fastspeed, 3.dk, Telia 등 다양한 업체들이 보이는데, 한국과 다른 점은 우리처럼 몇년 약정을 거는 경우는 별로 없고, 가입시에 몇개월 할인해 주는 행사를 주로 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 나라 알뜰폰 업체들과 비슷한 시스템인 것으로 보입니다. 

내가 가입한 3.dk 의 가정용 인터넷 상품


그런데 회사마다 이벤트 할인율이 다르고, 기간마다 다르니 가입 시점에 따라 구독 비용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러니 가입 시점시 회사들을 홈페이지를 모두 들어가서 비용을 따져봐야 합니다. 

 

가입 시점의 이벤트에 따라 가격도 달라진다


그리고 각 회사 홈페이지에서 자기 주소를 입력하면 집에서 쓸 수 있는 인터넷의 종류를 알려줍니다. 집의 위치에 따라 광케이블(가장 빠름), 케이블, 5G 무선, 4G 무선 등 인터넷의 종류와 설치하기 위한 비용, 한달 구독 비용이 달라집니다. 

Fastspeed에서 주소를 입력하면 뜨는 종류와 가격, 할인 이벤트와 다른 결과다


그러니 각 인터넷 회사의 이벤트 기간, 주소에 따른 인터넷 종류를 비교해보고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3internet 할인 이벤트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3. 신청 절차 

1) 신청

집이 시내에 있기 때문에 5G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속도가 빠른 광케이블은 좀 더 비쌉니다. 한국과 달리(처럼?) 5G는 시내의 일부 지역에서 되는데요. 한국에서는 광케이블을 연결하지만 여기서는 대부분 LTE, 5G용 라우터를 달아서 쓰는 것 같았습니다. 

멋진 시내 3mobile 지점


아무래도 집 앞에서 신청하면 라우터를 바로 받아 쓸 수 있을 것 같아 집 앞 3.dk로 갔습니다. 
필요한 서류 :  스마트폰 MitID가 깔려 있어야 함, ID카드(Pink Card, or 여권)


저는 당시 Pink Card가 없었지만, CPR 번호와 MitID까지 모두 생성했다고 하자 바로 이메일을 물어보더니 사무실에 가서 이메일을 발송하고 돌아옵니다. 불과 5분만에 절차가 끝났습니다. 
말이 잘 통하지 않는 그 와중에 스마트폰 연계 상품을 팔아보려는 꼼꼼함... 
(다른 교수님이 같은 곳에서 다시 인터넷을 신청할 때는 PinkCard가 나오면 다시 오라고 했지만, 제가 이미 절차를 밟았으니 다시 한번 확인해보라고 하자 여기저기 물어보더니 신청을 받아줬습니다.)

2) 홈페이지 가입과 결제 카드 입력
메일이 제게 날아오고, 가입 절차를 밟으면서 결제 카드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가입을 위해서는 당연히 MitID 가 필요합니다. 

 

가입 환영 메일
가입과 결제카드 등록 화면, 하지만 중간에 에러가 납니다


MitID로 가입을 마치면 자연스럽게 결제 카드를 입력하라는 장면으로 넘어갑니다. 그러나 막상 결제 카드를 입력하면 에러가 나면서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2024년 8월 기준)
그러면 어차피 MitID로 3.dk 계정은 만들어졌으니 원래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그 다음 내 계정의 계좌 설정에서 결제 카드를 입력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집접 결제카드를 입력하면 끝


그러면, 모든 과정이 끝났고 기다리면 됩니다. 
저는 토요일에 신청을 했고, 그날 홈페이지에서 계좌를 입력했습니다. 
다음 월요일 낮에 계정에 다시 들어가보니 내 계약이 업데이트 되어 보여졌고, 저녁에 GLS에서 라우터와 sim card가 배송된다는 메일이 왔습니다. 

3) 더 간단한 설치 

다음 화요일 오후 라우터와 sim card를 배송 받았습니다. 설치는 간단합니다. 상자 안에 설명서도 동봉되어 있고요. 
sim card 개봉해서  라우터의 sim card slot에 넣고, 전원을 켜면 끝납니다. 그 다음 설명서에 따라서 비밀번호를 변경하면 됩니다. 

도착한 라우터와 심카드 그리고 설명서
라우터 밑면의 sim card slot - 스마트폰의 핫스팟 기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4개의 불빛이 들어오며 문명의 세계로 진입했습니다


4. 신청 후 

 인터넷이 되는 지금 너무나 편해졌습니다. 인터넷 접속을 걱정할 필요가 없어졌고, 영화나 각종 방송을 보는데 불편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인터넷이 되고 나서야 제가 TV를 살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각종 은행업무, 예약, 글쓰기, 사진찍기 같은 일상생활이 가능해졌습니다. 저는 25년 전까지 인터넷이라는 것을 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생활의 방법은 인터넷에 있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시민애게 생존 문제가 해결된 후 생활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인터넷이라는 것을 직접 체감하게 됐습니다. 

반응형